코로나를 이기는 늦깎이 배움의 즐거움... 경상북도 문해대전 개최
상태바
코로나를 이기는 늦깎이 배움의 즐거움... 경상북도 문해대전 개최
  • 문근원
  • 승인 2020.11.06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5일 문해교육 성과공유의 장 ‘2020 경상북도 문해대전’ 시상식 개최 -
- 시화전 대상 권순분씨 ‘발바닥이 춤추네’ 등 3명... 총 37명 수상 -

경상북도와 경상북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 정병윤)은 5일 도청 안민관에서 ‘글 한 걸음, 소통 두 걸음, 희망 세 걸음’이라는 주제로, 도내 문해교육 학습자 및 교사 등 문해교육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 경상북도 문해대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경상북도 문해대전은 도내 문해교육 확산과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문해교육 시화전 시상식, 작품 전시회, 시 낭독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문해교육 시화전은 지난 5월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주변에 용기와 희망을 전달하는 위로와 응원’이라는 주제로 공모를 실시해 도내 127명의 학습자가 참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문해교육의 즐거움을 표현한 권분순(63세)씨의 ‘발바닥이 춤추네’와 함께, 김경남(68세)씨의 ‘우을증에 명약’, 최방윤(86세)씨의 ‘코로나가 뭐길래’가 대상(도지사, 도의장, 교육감)의 영예를 안았으며, 그 외 최우수상 4, 특별상 1, 우수상 5, 장려상 24 등 총 37명이 수상했다.

조금 늦었지만 배움에 대한 열정, 배움의 기쁨 등 어르신들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시화로 전해지는 수상작들은 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정병윤 경상북도평생교육진흥원장은 “어르신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배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배우고자 하는 어르신들의 열정을 응원하며, 문해교육으로 세상과 소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평생교육진흥원은 올해 6월에 경상북도문해교육센터로 지정됨에 따라 배움의 시기를 놓친 저학력 성인 비문해자와 결혼이주민, 장애인 등 신문해자를 대상으로 한글교육을 비롯한 기초 생활능력(금융, 교통안전, 건강, 스마트폰 활용법 등)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지원해 비문해학습자들이 교육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경상북도평생교육진흥원은 모두의 학습, 성장, 행복의 시작 되는 경상북도 문해교육의 주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