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상주도계장 출하가금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검출
상태바
경북 상주도계장 출하가금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검출
  • 문근원
  • 승인 2020.12.15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도계장 출하된 구미 육계 농가 생체검사 중 발견
같은날 경산시 토종닭에서도 신고, 소규모농가 수매도태
사진자료-경상북도
사진자료-경상북도

경상북도는 14일 상주에 위치한 도계장에 출하한 가금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해당 가금은 구미시 소재 육계농장에서 출하된 것으로 동물위생시험소 소속 축산물검사관이 도축 전 생체 검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간이키트 양성으로 판정되어 신고 접수됐다.

구미시 육계농장은 2만 3천수를 사육하는 농장으로 3km내 2호 37천수, 10km내에 가금 11호 66만 2천수가 사육중이다.

신고 즉시 도계장과 출하농장에 대해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초동방역팀이 파견되어 현장을 통제하고 있으며,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중이다. 검사는 1~2일 소요될 예정이다

경북도는 해당 도계장에 대해 도축을 전면 중단하고, 사람․차량의 출입 통제 및 일제 소독 등 방역조치를 취했다.

또한,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확진될 경우에는 발생농장 반경 3km내 사육중인 가금에 대하여는 살처분을 실시하고, 같은 날 출하된 닭과 닭고기 등도 전체 폐기 하는 등 긴급방역 조치를 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인 14일 경산 토종닭에서도 의심신고가 있었으나 H9형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되어 정밀검사가 진행중에 있으며, 고병원성 가능성은 낮으나 경산시에서는 3km 이내 가금 2,403수를 예방적으로 도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