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농촌진흥청과 디지털농업 협력 강화
상태바
경북농기원, 농촌진흥청과 디지털농업 협력 강화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1.05.0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서기술, 블록체인 등 디지털기술로 경북 농업 혁신 방안 마련
올해 고추, 마늘 디지털 농업 기술 공동연구... 복숭아 등 과수 분야 확대
디지털 농업 모델개발
디지털 농업 모델개발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부장 오명규)와 상호 협력하여 노지 디지털농업 전환을 통한 우리 농업의 미래성장 동력을 구축하고자 경주지역의 ‘논콩 디지털농업 모델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의 대표작물인 콩은 재배면적(10,000ha) 전국 1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주재배지인 경주의 콩 생산량은 136톤이지만 두부, 순두부 등의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원료곡의 소요량 1,500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 장마 등의 기상이변으로 콩 생산여건은 계속 나빠지고 있는데 콩 꼬투리가 맺히는 8월에 가뭄으로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수량이 30% 정도 감소하고 있다.

현재 콩 생산량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논에 콩을 재배해 콩 재배면적을 확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지난 30일 경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광원영농조합법인 등 농업인, 경주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노지 콩 재배 디지털농업 현장실증 기술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노지 콩 디지털농업 모델’은 먼저 트렉터 부착형 무굴착 땅속 배수기술을 적용해 지하수위를 조절하고 토양수분 센서를 설치하여 수분과 양분을 자동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토양환경을 조성한다.

이러한 디지털농업 기술을 적용해 논콩 노지 재배시 가장 문제되는 장마시 습해 등 병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토양수분 센서를 접목해 최적화된 재배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이랑을 만드는 동시에 콩을 파종하고 드론과 해충 포획용 스마트트랩을 사용하여 병해충을 방제하며 콩을 재배하는 기간 동안 영상기술을 활용하여 생육정보를 수집하고 무선통신 센서를 통한 재배환경 정보를 측정, 제어하도록 기술을 투입할 예정이다.

향후 블록체인 플랫폼을 적용하여 생산과 유통을 통합 관리하여 경주시를 생산-가공이 연계된 ‘신농업혁신타운’으로 조성, 디지털농업의 성공모델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경북농업기술원은 디지털농업 기술 개발을 위해 올해부터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와 공동으로 ‘고추와 마늘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땅속 물 공급기술’에 대한 연구에 착수하였으며 향후 복숭아 등 과수 작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주요 농업 선진국에서는 디지털농업으로 전환 중에 있으며 구글, 바이엘 등 다국적기업의 디지털농업 투자액은 64억 달러에 달한다”며, “기술혁신과 사회 시스템의 변화없이 생존할 수 없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로 데이터ㆍ인공지능 기반 디지털농업으로의 전환을 통해 경상북도 농업분야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