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공약이행 평가 전국 최고등급(SA) 선정
상태바
구미시, 공약이행 평가 전국 최고등급(SA) 선정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1.06.0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SA등급에 이어 공약이행에서도 SA등급 선정
공약실천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 역량강화 교육 등 대내외적으로 내실화를 다져

장세용 구미시장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시행된「2021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 최고등급인 “SA”에 선정되었다.

지난 2019년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대상으로 공약실천계획 수립에 최고등급 선정에 이어, 올해는 실질적으로 공약 추진에 대해 평가하는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에 대한 평가에서도 인정을 받아 2회째 최고 등급을 받았다.

이번평가는 공약실천계획 수립 후 2020년 12월말 기준으로 지자체가 홈페이지에 게시한 공약이행자료를 토대로 3월8일부터 5월14일까지 1·2차평가를 진행하였으며, ①공약이행완료 ②2020년 목표달성분야 ③주민소통분야 ④웹소통 ⑤일치도의 5가지 지표평가를 기준으로 5단계(SA-A-B-C-D)등급을 부여하였다.

그간 구미시에서는 100대 공약사업의 완성도 제고를 위해 “시민평가단”을 운영하여 시민의 참여와 검증을 거쳐 계획과 집행의 불일치를 해소하였으며, 내부적으로는 전직원 대상 공약실천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의 특강, 취약 공약사업 중점관리를 위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내실화를 다져왔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공약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집행의 투명성과 소통으로 다듬어져 나온 결과”라고 강조하였으며, “계획보다 실천이 중요한 만큼 이번 평가에 만족하지 않고 모든 공약이 완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 민선7기 공약사업은 5대 핵심전략 20대 정책목표 100대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업별 추진현황 및 시민평가단 운영결과에 대해서는 구미시 홈페이지(www.gumi.go.kr)에 상세히 공개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