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혁신’으로 원도심 활력 찾는다…. 젊은 세대 유입 정책 '명소' 늘어
상태바
‘구미혁신’으로 원도심 활력 찾는다…. 젊은 세대 유입 정책 '명소' 늘어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11.1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미역,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청년 지역거점으로 재탄생 -
- 원평 1구역 1,600여 세대 입주, 구미초교 새단장‧‧‧대규모 인구 유입 기대 -
- 낭만문화 흐르는 금리단길과 문화로‧‧‧MZ세대 발걸음 늘며 명소로 자리매김 -
금오천일대에 야간조명 미디어파사드
금오천일대에 야간조명 미디어파사드

구미역 리모델링과 정주 환경 개선, 도심 상권 활성화, 낭만 문화도시 조성 등 작년부터 꾸준히 추진해 온 원도심 활성화 사업들이 효과를 나타내며 해당 지역이 예전의 활력을 되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구미역 일대의 원도심 지역은 전자산업 메카로 불리던 구미시의 번영을 상징하던 곳이었다. 하지만, 대기업의 수도권 집중화와 해외 이전으로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으며 침체를 겪어 왔다.

올해 들어 구미시가 방산 혁신클러스터와 반도체 특화단지에 지정되고, 대규모 투자 소식도 잇따르며 원도심 지역에도 새로운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구미역,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지역거점으로 재탄생

원도심 지역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구미역 일대가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구미역사 후면광장 지하 주차장은 재정비를 마치고 지난 6월, 10년 만에 개방(266면)했고, 타워주차장도 시설 정비와 함께 43면을 확장(362면)해 고질적인 주차 문제를 해결했다.

구미역사 후면광장
구미역사 후면광장

시는 최근 정부의 인구 활력 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며 구미역사 공간을 청년 거점 공간으로 조성한다. 구미역 1층은 휴가지 원격근무(워케이션) 업무공간‧커뮤니티 공간인 ‘복합문화거점 공간 Ground 9’ 으로 꾸미고, 2층은 웨딩 테마 북카페와 청년 생애 주기별 종합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결혼 스토리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여기에 2024년 말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인근 도시와의 연결성도 대폭 확대돼 생활 인구 유입이 증가하고 금리단길, 문화로, 금오천 등 로컬 자원과 연계된 원도심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될 것으로 보인다.

원도심 재정비해 정주 환경 개선하고 인구 유입 확대

시에서는 생활 인구 정착 기반을 마련하고 인구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원도심을 재정비하고 정주 환경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원평동 구도심 일원에는 재개발사업을 통해 총 4,450세대를 순차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이 추진 중이다. 원평 1구역 1,600여 세대가 연말 입주를 앞두고 있으며, 노후한 도심기능을 회복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리단길 문화축제
금리단길 문화축제

한때 폐교 위기까지 겪었던 구미초등학교는 학생 수 급증에 대비해 내년부터 학교 신축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6년까지 300억 원을 들여 돌봄 시설과 체육시설 등 주민 편익 시설도 함께 설치된다.

이 밖에도 방음연습실과 미술공작소, 도서관 등을 갖춘 ‘구미 생활문화센터’가 내년 본격적인 운영을 앞두고 있으며, 청년 유입 및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생센터’, 주거지역 사회복지 기능 강화와 지역 여성 자립을 지원하는‘마을센터’도 추가로 조성된다.

전통시장 경쟁력 높이고 도심 상권 활성화

전통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도심 상권을 부흥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구미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인 새마을 중앙시장은 시설현대화 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시설들을 개선했고, 주차장도 추가로 조성(25면)해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높인다. 내년부터는 낭만 야시장도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어 전통시장의 화려한 부활이 기대된다.

지난 6월 개장된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주차장
지난 6월 개장된 구미역 후면광장 지하주차장

상권 침체로 슬럼화를 겪었던 금오시장 일대도 새롭게 변하고 있다. 청년 예술인 창작공간을 마련해 금오시장을 문화중심의 유흥공간으로 탈바꿈하고,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상업문화 특화 거리 조성, 가로경관 및 보행로 정비 등 부족한 기반 시설도 개선해 나간다.

이 밖에도, 시는 지난 9월 구미역 인근의‘중앙로 동문 상점가’를 경북 최초의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며, 시설현대화와 환경개선, 교육‧홍보‧축제 등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지난해 큰 호응을 받았던 라면 축제도 개최 장소를 낙동강 체육공원에서 구미역 일원의 시내 중심가로 옮겨 대규모 도심 축제로 개최(11.17~19)하면서 도심 상권 부흥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도심 거리문화 조성

도심 속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구미시의 여러 노력도 서서히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5월부터 매주 토요일(오후 5시) 문화로 농협 광장에서는 버스킹 무대가 정기적으로 열려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젊은 연령층을 위한 댄스팀의 파워풀한 공연과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마임·버블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거리노래방 등 다양한 구성으로 많은 시민의 참여를 이끌었다.

2023 청춘, 금오천 벚꽃페스티벌 전야제가 펼쳐지는 금오천
2023 청춘, 금오천 벚꽃페스티벌 전야제가 펼쳐지는 금오천

지난 9월, 젊은이들의 거리로 자리매김한 금리단길에서 개최한 골목 축제에는 1,500여 명의 방문객이 몰리며 지역 명소로 부상한 금리단길의 면모를 실감케 했다. 시는 한전 지중화와 경관조명 설치,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통해 보행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의 문화거점시설이 될 ‘상생팩토리’도 내년 준공해 금리단길을 지역의 새로운 대표 관광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금오천 산책로는 올봄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야간경관을 조성해 구미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멋진 경험을 선사했고, 10월에는 구미 영상미디어센터를 개관해 시민들에게 뉴미디어를 활용한 사회적 참여와 소통,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내년에는 예술작품을 야외 3D 영상으로 제공하는 미디어아트 월(Wall)도 조성해 시민들에게 더욱 다양한 문화적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라면축제가 열리는 구미역 일대 역전로
라면축제가 열리는 구미역 일대 역전로

최근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도 이러한 구미 원도심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구시민인 신모(39)씨는 “주말을 이용해 1년 만에 구미를 방문했는데, 아기자기하게 예쁘게 꾸며진 금리단길과 금오천을 걸어보니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고 거리가 더 활기차진 것 같다”며, “이번 주 라면 축제도 너무 기대된다”고 했다.

새마을 중앙시장 상인인 임모(64)씨는 “시장 환경이 개선되고, 주변에 새로운 시설들도 들어서고 있다. 곧 라면 축제도 개최되고 연말에는 대규모 아파트 입주 소식도 있어 주변 상인들도 희망을 키워가고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의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더하기 위한 여러 노력이 하나둘 성과를 내고 있다”며, “구미역을 중심으로 부족한 기반 시설과 문화 인프라를 개선하고 청년인구 유입 정책을 강화하는 등 원도심 부활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뒷받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