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119산불특수대응단, 유관기관 합동 훈련 실시!!
상태바
경북 119산불특수대응단, 유관기관 합동 훈련 실시!!
  • 이성재 기자
  • 승인 2023.11.27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림청, 봉화군청 등과 복합재난 발생 대비 협업 강화 -
경상북도 소방본부가 지난23일 119산불특수대응단 주관으로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경상북도 소방본부가 지난23일 119산불특수대응단 주관으로 유관기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23일 119산불특수대응단 주관으로 목조문화재 화재진압능력을 향상시키고 산불 현장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경북 봉화군 봉화읍 소재 문화마을 인근 산에서 ‘2023년 유관기관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복합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시한 이번 훈련에는 119산불특수대응단 이외에도 봉화소방서, 봉화군청, 산림청, 의용소방대, 문화재 관계인 등이 참여했다.

훈련은 봉화군 봉화읍 문화마을 내 고택단지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하여 강한 바람을 타고 인근 야산으로 화재가 확대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훈련은 실시간 변화하는 화재 상황에서 단위‧방면지휘관과 고정지휘관의 현장 정보 공유 방법, 유관기관과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 현장 지휘 본부의 현장 활동 소방력 및 자원 대기소 소방력의 적재적소 배치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이날 진행된 훈련은 119산불특수대응단과 유관기관의 복합재난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과 상호 간의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영팔 경북소방본부장은 “산불이 발생하면 그 피해는 산림에만 국한되지 않고 목조문화재 등 그 주변까지 확산된다”며, “앞으로도 오늘과 같은 훈련을 계속하여 산불과 그로부터 파생하는 복합재난에 대해서도 빈틈없는 대응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