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순식, 구미대교 재건설과 신구미대교 추가 건설해야 !
상태바
신순식, 구미대교 재건설과 신구미대교 추가 건설해야 !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12.27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순식 예비후보가 구미대교 재건설에 대한 소견을 발표하고 있다.
신순식 예비후보가 구미대교 재건설에 대한 소견을 발표하고 있다.

구미시을 선거구 국회의원 신순식 예비후보는 2023년 12월 27일(수) 14시, 주요 공약 중 하나이며 구미시의 현안 과제인 구미대교 현장을 찾아 소견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신순식 예비후보는 안정성이 우려되는 구미 대교의 재건설과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비한 교량을 추가로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구미국가산업단지 1호 교량인 구미대교는 1974년에 준공되어 49년이 지난 노후 교량으로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길이 688m, 폭 22m의왕복 4차선의 구미대교는 1종 대형시설물로 분류되다. 그간 정밀안전진단에서 보수가 시급한 상태로 2년마다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C등급을연속 5차례나 받았다. 작은 규모의 지진에도 '상판 흔들림'이 두드러지게 발생할 가능성이 커 매년 보수가 필요한 상태이다.

현재 구미대교는 구미산단 1단지~2·3단지, 구미시 강동~서 지역을 오가는 차량으로 붐빈다. 이곳을 통과하는 차량은 하루 적정 교통량(3만 대)을 훨씬 웃도는 4만 7천 대(2022년 기준)에 이른다. 통행 차량의 30%는 구미산단 수출업체의 화물 운송 차량이다.

광평오거리에서 순천향병원 네거리까지의 교통서비스 수준은 최하위인 F 등 급으로 출퇴근 시간대에는 만성적인 차량 정체 현상을 겪고 있다.

이처럼 낡은 구미대교의 재건설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현재로서는 예산확보가 난황이다. 준공된 산업단지 교량은 국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정부의 산업단지 지원에 관한 운영지침 때문이다.

재건설시 1천 5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예산을 구미시가 전액 부담하는 것은 현실적 어려움이 있고, 국가산업단지 관련 시설 예산을 지방자치단체가 책임

지도록 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 기조와도 전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다.

신순식 예비후보는 “구미공단의 경쟁력 강화와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 구미대교의 지속적인 기능보강공사도 중요하지만 노후화로 보강공사를 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기 전에 구미의 랜드마크가 될정도의 새로운 교량을 건설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국회에 들어가면 가장 우선순위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과 지침 개정으로 준공된 노후산업단지에 대한 기반시설의 설치를 지원할 근거를 마련해서, 구미대교 소요예산 전액 또는 일부분을 국가에서 부담하도록 하겠다. 더불어, 급증하는 교통량에 대비하여 구미대교와남구미 대교 중간 지점인 1공단(공단동)과 3공단(진평동)을 연결하는 가칭)신구미대교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