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교 국민의힘 구미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구미 경부선 철도 및 구미역사 지하화 추진
상태바
김봉교 국민의힘 구미을 국회의원 예비후보, 구미 경부선 철도 및 구미역사 지하화 추진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4.01.1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교 예비후보 공약카드
김봉교 예비후보 공약카드

김봉교(국민의힘) 구미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월 10일(수) 보도자료를 통해 구미 시내를 관통하는 경부선 철도 및 구미역사의 지하화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경부선 철도는 1899년 개통한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견인한 국가의 대동맥으로 큰 역할을 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는 경부선 철도를 중심으로 부산, 대구, 구미, 김천, 대전 등 많은 대도시와 중소도시들이 건설되고 팽창함에 따라, 철로 인근까지 주거지역이 확장되면서 생활권 단절, 소음ㆍ분진 등 생활여건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도시 발전을 저해하고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서는 1월 9일(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본회의에서 통과되면서 경부선 철도와 역사를 지하화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어 지하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미, 부산, 대구, 대전에서는 지하화를 위한 내부 검토를 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하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고, 구미시에서는 즉각적인 내부검토와 함께 종합계획에 포함할 수 있도록 정책 이슈를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구미시내를 통과하는 경부선은 약 14㎞에 이르고, 구미역사 지하화를 추진할 경우 약 8조원에서 10조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철도 상부 공간 개발 및 철도역사 분양을 통한 재원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필요시 국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구미 경부선 철도 지하화 및 구미역사가 지하화 될 경우 상부공간은 벤처타운 조성(소규모 청년창업 거리 조성) 및 시민휴식공간 및 스포츠타운 조성 등 명품거리 조성을 통하여 구미시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였다.

김봉교 예비후보는 “경부선 철도 및 구미역사 지하화 사업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되어 있으며, 쾌적한 생활여건 조성과 노후화된 도심 지역의 체계적인 재정비를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구미시의 도시 경쟁력 강화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제22대 국회에 입성하면 반드시 관철시켜 철도에 의해 양분되어 있는 구미의 발전을 위해 경부선 철도 및 구미역사 지하화 사업을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