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성리학역사관, 학술 총서「구미의 현판과 기문Ⅱ」발간
상태바
구미성리학역사관, 학술 총서「구미의 현판과 기문Ⅱ」발간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4.03.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미 시내‧산동읍‧장천면 등 유교문화 유적 수록, 8일부터 배포 -
구미의 현판과 기문
구미의 현판과 기문

구미성리학역사관은 학술총서 도록「구미의 현판과 기문Ⅱ」를 발간하고, 8일부터 배포한다.

이번 도록은 구미에 소재한 향교‧서원‧누정‧관아 등 유교문화 유적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남아 있는 현판, 시판, 기문 등을 조사 목록화하고 그 의미와 내용을 국역한 것이다.

2022년부터 진행된 이번 사업은, 1차로 2022년도에 구미시 선산읍‧고아읍‧옥성면의 80여 개소를「구미의 현판과 기문Ⅰ」로 발간했고, 이번에 발간한「구미의 현판과 기문Ⅱ」는 구미 시내‧산동읍‧장천면 등 78개소 자료를 수록했으며, 올 연말 발간 예정인 3차는 도개면‧무을면‧해평면 유적 및 전통 사찰 등 72개소를「구미의 현판과 기문Ⅲ」로 발간한다.

구미성리학역사관(1종 공립박물관)은 개관 이래 매년 학술대회 논문집 ‘구미문화’, 전시회 기념 도록, 소장자료 귀중본 도록 등 학술지, 연구 총서, 도록 발간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성과를 내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성리학역사관을 중심으로 구미의 역사와 문화의 깊이를 학술적으로 축적해 지역학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 인문 도시의 자긍심으로 높일 것이며, 대외적으로 구미‧선산지역 역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노력하겠다”고 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과 자료 기증 및 기탁에 대한 문의는 구미성리학역사관(☎054-480-2684)으로 하면 된다.

Tag
#현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