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따뜻한 관심으로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
상태바
[기고] 따뜻한 관심으로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
  • 김종열
  • 승인 2021.09.1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우 칠곡서방서 서장
이진우 칠곡소방서장
이진우 칠곡소방서장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되면 소방서는 전통시장 화재예방에 목소리를 높인다.

누구에게나 정겨운 전통시장은 옛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하지만, 우리들의 무관심 속에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우리의 옛 향기가 한 줌의 재가 되어버릴 것이다.

현재 우리 전통시장은 노후화된 시설들이 많으며 점포들은 밀집되어 있어 화재 시 연소 확대가 매우 빠르다. 좁은 통로, 주변의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소방차량의 접근이 어려워 초기진압에 실패해 대형화재로 번지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시장 화재는 예방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할까? 추석을 앞두고 전통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몇 가지를 당부 드리고자 한다.

먼저 시장 상인 스스로 안전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해야하고, 사용하지 않는 기구는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아두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노후된 전기 배선에서 누전이나 합선의 위험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LP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가 새는 곳은 없는지 꼼꼼히 점검하는 등 일상에 자율 안전점검을 습관화해야 한다.

다음으로 소방시설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고, 사용 방법을 숙지해야한다. 소화기, 옥내소화전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에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설비다. 상인 모두가 소방시설에 관심을 갖고, 소방시설을 직접 사용해보고 체득한다면 화재로부터 내 삶의 터전을 지키는 소중한 자산이 되리라 생각한다.

우리 모두가 솔선수범하는 마음으로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안전한 시장 만들기에 앞장선다면, 사람들이 마음 놓고 찾는 안전한 전통시장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