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朴 대통령 추모관…. 말꼬투리 물고 늘어지며 난방비 폭탄으로 정치 쟁점 시킨 민주당
상태바
[기자수첩]朴 대통령 추모관…. 말꼬투리 물고 늘어지며 난방비 폭탄으로 정치 쟁점 시킨 민주당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02.07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진보의 상징 노무현 추모관, 구미 보수의 상징 박정희 추모관 盧와 비교하면 1/3
이태원 참사 예방하려면 다른 장소로 이전해야!...진영에 비해 수천명씩 한꺼번에 몰려
추모관 이전비용 100억원 이내...새마을테마촌 일대 정비 유원지 변경시 비용 늘어날 듯.

구미시가 지난 1월 30일, 윤석열 대통령의 구미방문에 앞서 1.000억 규모의 숭모관을 새로 짓겠다는 보도자료와 함께 윤 대통령, 이철우 지사까지 나서서 추모관이 협소하다. 안전상 이전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구미시와 김해시의 대통령 기념사업 부지 비교
구미시와 김해시의 대통령 기념사업 부지 비교

이와 동시에 경실련이 「1,300억 쏟아붓고도 모자라 또 박정희 숭모관 건립에 1,000억… 김장호 시장, 청년들 의견 들어봤나? 환장 없는 시민들 의견 들어봤나?」라는 성명을 발표하며 불을 지폈다.

구미시는 1.000억 원의 숭모관은 건축물에 들어가는 비용 소요가 아닌 조국 근대화의 주역인 박정희 대통령의 뜻을 새기고, 제대로 된 추모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지 표현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본지가 관련 부서를 통해 취재한 결과 현재 위치에 있는 추모관은 2016년 12월 방화로 전소되어 18평 규모로 신축을 했고, 앞서 2008년 박정희 생가보존회 김재학 회장이 피살되는 등 수난을 겪어왔다. 2016년에는 40대 남성이 박근혜 전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고 하며 방화를 시도하다 붙잡히기도 했다.

또한, 구미생가는 국가가 위기일 때 정치권의 방문 장소로 주목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보수성지로 평가받으면서 대통령 후보들은 앞다투어 생가 방문과 박정희·육영수 대통령 내외 영정에 헌화 참배를 하며 필수 코스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좁은 생가 입구와 100평에 못 미치는 추모관 입구는 수천 명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안전사고의 우려까지 커지고 있다. 문제는 1,000억 원 규모가 아니라 ‘박정희 박자“만 나오면 진보세력들은 반대를 위한 경끼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구미는 지난 2018년 장세용 민주당 시장이 당선되면서 ”새마을과 폐지, 박정희 역사자료관 명칭변경, 새마을 테마공원 용도 변경“으로 6개월간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져 정작 경제는 내리막길에서 헤매고 시민 간 갈등은 물론이고 국민까지 갈라치기로 허송세월하였다.

지역민주당은 이때다 싶어 “구미시민은 난방비 폭탄! 구미시는 1000억 숭모관?”이라는 정치 현수막을 구미 시내 곳곳에 걸며 정치투쟁을 이어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언론마저 나서서 “경실련 사무국장과 박정희와 구미공단 사무국장”간의 찬반 토론을 예정에 앞두고 있는 등 또다시 정치소모전에 구미시민들이 또다시 들놀이에 설 전망이다.

구미시도 입장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 1000억 원의 규모라는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한 관계자를 문책해야 한다. 이는 지난 1월 논쟁에 올랐던 “구미시 공무원 배낭여행 500만 원 지원”과 같은 프레임에 걸렸다. 지역 여론은 생각하지도 않은 체 뿌려대는 부서별 홍보자료가 반도체특화단지, 방산 혁신클러스터, KTX 정차 등 갈길 바쁜 구미시의 발목을 잡고 있다.

누가 봐도 추모관 이전을 한다면 건축 규모는 겨우 50평~100평 정도 될 것이다. 요즘 건축비를 대비하더라도 추모관은 5억~20억이면 충분하게 지을 수 있다. 단, 새마을 테마공원과 박정희 역사자료관 일대 정비를 통해 파크촌을 유원지로 변경하고 기념관을 보완한다 해도 수백억 원이면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경남 진영 노무현 생가 일대는 진보정치인들이 찾는 진보의 성지로 자리를 잡고 있다. 신축 중인 문화체험전시관은 추모관으로 활용되고 입구 좌측은 노무현 생가, 노무현 대통령의 집 그리고 공원과 노무현 묘역이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의 평수만 약 50,000㎡ (약 15,125평)

반면 박정희 관련 생가는 2.800㎡(약 847평), 박정희 역사자료관과 박정희 동상 일대 약 15,000㎡(약 4537.5평)로 대통령의 업적이나 위상에 비추어 볼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 정도 면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장호 구미시장의 추모관 이전사업이 타당하다는 여론이 일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