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수칙, 경북도민안전문화대학에서 배우자!
상태바
재난안전수칙, 경북도민안전문화대학에서 배우자!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5.1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차산업혁명 시대 능동교육방법을 적용한 안전교육 실시 -
- 다양화된 재난사고 대비 완강기, 심폐소생술, 항공기 피난 등 체험중심 교육 -

경북도는 11일 경운대학교에서 김동제 경운대총장, 김병삼 경북도 재난안전실장, 도의원, 포항시 지역자율방재단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도민안전문화대학(이하 도민안전문화대학) 개강식을 가졌다.

도민안전문화대학은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교육패러다임 변화 요구에 대응하고자 지난해부터 시작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도민안전문화대학은 일반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도민안전문화교육과정 24회, 자격증 발급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능동형 안전교육지도사 양성과정 8회를 포함해 총 32회(회당 30명, 총 960명)로 진행된다.

이날 실시한 ‘도민안전문화교육과정’은 1일 과정으로 재난징후 인식과 생존행동, 자연재난 유형별 안전수칙, 건물화재의 이해와 최적 대피로 선정방법을 주제로 개인별, 조별 대립토론과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이다. 완강기 사용법,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 항공기 사고 시 대처방법 등 체험교육도 병행 실시했다.

특히 ‘능동형 안전교육지도사 양성과정’은 도민안전문화교육과정 이수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2일 동안 진행하며, 능동교육의 이해와 설계 등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평가를 통해 자격증을 발급한다.

올해는 교육장 방문이 어려운 영주, 봉화, 영양 등 북부지역 5개 원거리 시군을 대상으로 현지 방문형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경운대학교 재난안전연구센터(☏054-479-4149)로 문의하면 된다.

김병삼 경북도 재난안전실장은 “도민안전문화대학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참여중심, 체험중심으로 안전지식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선진 안전교육과정”이라며 “경북도는 도민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