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기업지원 본격화!
상태바
구미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기업지원 본격화!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9.22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품 구조해석․분석 등 시뮬레이션 기술지원, 최적의 신제품 개발 박차 -
- 총사업비 195억 원 투입, 지역기업 제조혁신 거점 공간으로 거듭나 -

경북도는 22일 구미전자정보기술원(GERI) 진흥관 및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경북도, 구미시 관계자, 국회의원 및 도․시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개소식』을 열고 센터의 본격 가동을 알렸다.

이날 개소식은 그간 추진됐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의 추진실적 보고 및 융복합 시뮬레이션 기업지원의 홍보를 위해 개최됐으며, 기업지원 유공자 시상, 개소식 기념 테이프커팅, 센터 투어 및 기술 시연 등으로 진행됐다.

산업부 공모사업이자 구미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의 일환인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은 총사업비 195억 원 규모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다.

센터 구축 및 신규 장비 20종 도입(SW 13종, HW 7종)을 통한 융복합 시뮬레이션 기반 구축, 기업의 신기술 구현과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지원 및 해석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제조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본원 내 태양광테스트베드센터를 리모델링해 센터 1층은 전시부스, PCB* 3D 프린터실, 2층은 해석지원실, 금속 3D 프린터실 등으로 구축했다.

구조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품 구조설계 최적화 및 제품 성능, 신뢰성 평가 등으로 기업이 다수의 시작품** 제작 없이 최적의 신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PCB(Printed Circuit Board) : 인쇄 회로 기판(전기적 부품들이 납땜 되는 얇은 판)

**시작품 : 설계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공정이 아닌 연구소나 시작실에서 시험용으로 제작한 제품

한 예로 A사의 경우, 페트병 분리․파쇄를 위한 플라스틱 파쇄기 제작 시 시뮬레이션 장비를 활용한 최적 설계 및 제품 성능․신뢰성을 평가해 개발기간 9개월을 단축하고, 개발비용 1.84억 원을 절감했다.

이같이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 시 효율성 극대화로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어 앞으로도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최혁준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맞춤형 시뮬레이션 기술을 지원해 최신기술 선점 및 신속한 신제품 개발 등 지역 기업이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제조혁신의 공간이 될 것”이라며, “2023년 12월 종료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에 그치지 않고 후속 사업을 적극 발굴해 지역 내 제조업체를 위한 기술지원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