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도시에 「빛과 건축」을 더하다, 포항 철길 숲에서 경상북도 건축대전 개최
상태바
철의 도시에 「빛과 건축」을 더하다, 포항 철길 숲에서 경상북도 건축대전 개최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10.06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축문화상, 대학생공모전, 건축작가초대전, 한동대 특별전 등 전시 -
- 건축물투어, 어린이 건축 체험, 건축특강 등 다양한 즐길 거리-
2023 경상북도 건축대전이 5일부터 8일까지 포항철길 숲 일원에서 개최된다.
2023 경상북도 건축대전이 5일부터 8일까지 포항철길 숲 일원에서 개최된다.

경상북도는 경북의 건축자산을 발굴하고 축적해 지속적인 건축문화 확산과 경쟁력을 향상하고자 10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포항 철길 숲 일원 및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전통과 미래의 만남 - 빛과 건축」이라는 주제로 ‘2023 경상북도 건축대전’을 개최한다.

2009년부터 시작된 경상북도 건축대전은 선도적 건축문화와 기술 발전 홍보 등 건축의 공공적 가치 실현과 건축문화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건축 관련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도민, 학생 등이 모두 함께 소통하고 만들어 가는 축제의 장이다.

이번 건축대전에서는 건축문화상, 학생작품공모전, 건축작가초대전 등 공모전과 대만 타이중시 건축사공회 작품전, 한동대학교 특별전, 경북도교육청 특별전, 경상북도 도시재생사업 및 포항지역 건축사 작품전 등 특별전시도 열린다.

부대행사로 건축특강, 안전 체험 부스(VR), 건축물 투어, 어린이 과자 집짓기, 어린이 우리 집 그리기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행사를 준비했다.

한편, ‘경상북도 건축문화상’에는 구미에 소재한 반도체 공장 단지 안 작은 공원을 담은 직원복지관인 ‘배경이 되는 건축’을 영예의 대상으로, 자연과 가족을 감싸 안은 ‘김천 동그란 집’과 구운 대나무를 입혀 편안한 공간과 조형성을 살린 ‘포항 흥해랑’을 최우수상, 그 외 우수상 4점을 선정했다.

‘대학생공모전’에는 구미시를 밝히기 위해 스타트업의 아이디어와 꿈을 펼쳐 기업의 성장을 위한 공간을 제안한 경일대학교 학생의 ‘TOWARD VISION OF GUMI’를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최우수상 2점, 우수상 6점, 특선 49점, 입선 37점을 선정해 도지사 표창 등을 시상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산업화 시대 실용성과 경제성에 초점을 맞춘 건축을 발판 삼아 세대를 넘어 지속 가능한 건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오늘 열린 건축대전을 계기로 건축인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건축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