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포항시,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에 투자협약 체결
상태바
경북도․포항시,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에 투자협약 체결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10.27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진성SH신에너지․중국 광둥진성신에너지(유) 합작투자 -
- 포항 블루밸리산단 내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1천억 원 MOU 체결 -
경북도와 포항시가 26일 포항시청에서 포항블루밸리 국가 산단에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산업 1천억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와 포항시가 26일 포항시청에서 포항블루밸리 국가 산단에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산업 1천억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26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달희 경제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욱한 진성SH신에너지(주) 대표, 리야오 광둥진성신에너지(유)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에 1천억 원을 투자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협약으로 2차전지 소재기업인 진성SH신에너지(주)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66,115㎡(2만 평) 부지에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배터리 주요 소재를 생산하는 공장을 신설하여 대규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가 표방하고 있는 탄소 중립의 선두에 자리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배터리 원자재의 국내 공급망 구축이라는 점과 전기차의 환경적 이점을 극대화하는 자원 활용 면에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투자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포항시는 지난 7월 2차전지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되어 기존에 조성된 2차전지 산업생태계를 활용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배터리 산업 중심지로 구축해 가고 있다.

이번 투자와 같은 산업확장을 통해 관련 기업이 공급 유동성이 많은 핵심 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지속 가능한 2차전지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배터리 리사이클링 신 사업 분야가 확장되는 계기가 되어 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전후방 기업들의 후속 투자도 이어져 포항이 K-배터리 중심도시로의 입지를 확고히 구축할 수 있도록 경북도는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