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소 럼피스킨병 유입 차단 긴급 백신 접종 시행
상태바
김천시, 소 럼피스킨병 유입 차단 긴급 백신 접종 시행
  • 김진현 기자
  • 승인 2023.11.0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11월 1일 백신 수령 즉시 시작하여 10일까지 마무리

김천시는 지난 27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전국의 모든 한육우 및 젖소 농가를 대상으로 럼피스킨병(LSD) 긴급 백신접종 명령을 발령함에 따라 10일까지 관내 모든 소에 대해 긴급 백신을 접종한다고 밝혔다.

럼피스킨병(LSD)을 예방하기 위해서 백신을 접종 시키는 모습이다.
럼피스킨병(LSD)을 예방하기 위해서 백신을 접종 시키는 모습이다.

 

이번 긴급 백신접종 명령은 지난달 20일 충남 서산지역의 한우 농가에서 럼피스킨병이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최근 경기, 충북, 강원, 전북, 전남지역에서도 추가 발생이 확인되는 등 럼피스킨병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전파 차단을 위한 조치로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15조에 따라 전국 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한다.

김천시 긴급 접종 대상은 한육우 967호 40,295두, 젖소 36호 3,500두이다. 50두 이상 전업농가는 읍면동을 통해 농가에 직접 백신을 배부해 자가접종을 하고, 50두 미만 소규모 사육 농가는 공수의사,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백신 접종 반이 농장에 방문해 직접 접종을 지원하게 된다.

전제등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소 럼피스킨병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위중한 상황으로 긴급 백신접종을 정해진 기한 내에 마무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천시는 방역 대책 상황실 가동과 24시간 거점 소독시설 운영, 시 방역 차량, 축협 공동방제단, 보건소 방역 차량을 투입해 럼피스킨병 방역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한편, 럼피스킨병은 소, 물소에만 감염되는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주로 모기, 파리 등 흡혈 곤충에 의해 전파되며, 감염되면 고열과 단단한 혹 같은 피부 결절 증상이 나타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