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시선]'주객전도와 책임전가'에 빠진 김천 정치권…. 국민의힘은 어디에
상태바
[기자의시선]'주객전도와 책임전가'에 빠진 김천 정치권…. 국민의힘은 어디에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4.01.15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공천과정서 예견 된 일…. 시민들은 국민의힘에 회초리 들 준비 마쳤지만….
미디어디펜스 편집인 김종열
미디어디펜스 편집인 김종열

공(功)은 자신이 갖고 책임은 아랫사람에게 전가하는 김천정치권을 보며 김천시민들은 엄동설한 얼어버린 ‘김천정치권 책임지는 사람 없는가?’ 한탄이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지역에서 여론을 이끌어 오던 지식층이나 원로들마저 지금의 실정에 한탄만 자아내고, 지역 언론도 입을 다물고 있으며, ‘물이 맛있다’ 하여 붙여진 김천(金泉)은 입춘을 앞두고 녹을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 8월 31일, 14만 김천시민의 수장인 김충섭 김천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서 구속되는 사태가 일어났다.

또한 지난9일 검찰은, 추석 설 명절 선물을 지역주민 1800여 명에게 1천700여만 원의 선물을 돌린 혐의로 구속되며 재판에 넘겨진 김충섭 시장을 징역 4년, 비서실장에게는 7년 6개월을 구형하면서 전·현직 공무원 등 23명이 재판을 받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 “공무원을 동원해 선물을 돌린 혐의는 선거 공정성 침해와 공무원 불법 자금 조성 엄하게 벌해야 한다” 밝혔다. 경상북도 지자체 중 처음으로 구속 “범죄혐의가 명백히 확인되었지만, 책임을 하급직원에게 돌리고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며 중형을 구형한 이유를 설명했다.

지금 김천시민이 정치권을 바라보는 시선과 검찰의 구형 이유는 한치도 다른 것이 없다.

지난 지방선거 공천신청 당시 지역 시민단체들이 김충섭 시장의 위와 관련된 의혹을 제기했지만, 국민의힘은 검증조차 하지 않고 여론조사로 후보자를 결정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공무원 20여명이 이 사태로 벌금과 징역형을 받으며, 짧게는 10년에서 길게는 30여년을 몸담아온 공직생활을 청산하고, 죄인으로 낙인찍혀 살아야 하는 이 시점에 김충섭 시장을 배출한 책임 있는 정당 국민의힘은 보이지 않는다.

앞으로 80여 일 다가온 총선에서 검찰의 구형 이유보다 김천시민들이 국민의힘에 구형할 형벌에 리더십과 도덕성 잃은 국민의힘과 김천시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물음에 아무도 답을 하지 않고 있다.

왕은 하늘이 내리지만 재상은 백성이 내린다. 우리가 비록 왕조시대를 사는 것은 아니지만, 리더의 역할은 시대가 바뀌어도 군왕이나 재상, 대통령 국가지도자 단체장이 지역의 리더라는 측면에서는 같다.

인근 구미시에서는 2018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당시 새누리당이 공천 파동을 겪으면서 보수성지이며, 산업화 근대화의 초석을 다진 박정희 대통령의 고향 구미가 더불어민주당에 24년간 지켜온 민선 시장 자리를 넘겨주었다.

공천과정이야 어찌 되었든 경선결과를 늦게 발표하면서 특정인을 낙점하기 위해 밀어붙이면서 상여가 등장하는 등 파동을 겪었다. 그들 공천권을 쥔 권력자들이 패배의 책임을 지고 21대 국회의원 공천에서 배제하는 등 정당과 시민들이 심판을 내렸다.

그 덕분인지 구미시는 후보자들의 자질검증과 철저한 여론을 통해 후보자를 시민들에게 내놓으면서 약 70%가 넘는 득표로 구미시장직을 탈환했다.

현재 김충섭 김천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이며 국민의힘 공천에 국회의원이 책임이 없다 할 수 없다. 또한, 공천에 직접개입을 하지 않았더라도 국회의원으로 국민의힘 경북도당 위원장을 맡고 있어 어떠한 경우라도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김천정치권은 얼어붙어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자만 5~6명이 출마에 이름을 올렸지만, 지금은 민주당이 2명으로 1명의 이름을 올린 국민의힘보다 많다. 이는 인물이 없어서가 아니라 객(정치)이 주인행세를 하지만 책임지지 않고, 책임을 부하에게 떠넘기는 ‘주객전도, 책임전가’에 실망을 했기 때문이다.

김천은 늘 그랬듯이 국민의힘 보수정당에만 기회를 주지 않는다. 14만인구에 선거여론조사 조회 수가 2만5천여 명이 볼 정도로 관심을 내보이며 시민들은 회초리를 들 준비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