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더 현장으로 2020년 우수 연구성과 자료집 발간
상태바
한 걸음 더 현장으로 2020년 우수 연구성과 자료집 발간
  • 문근원
  • 승인 2021.03.2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품종 17건, 신기술 12건 등 83건 수록... 신속 기술보급 지침서로 활용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2020년 수행해온 연구개발사업의 주요 성과를 수록한 ‘농업과학기술개발 결과활용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은 농업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성과들을 담고 있으며, △품종육성 △정책제안 △특허출원 △영농기술정보(식량·특용작물, 원예경영, 농업환경 분야)로 구성되었다.

경북농업기술원은 4차산업 융합시대에 대비하여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우수 품종개발 17건, 신기술 특허출원·등록 12건, 정책제안 12건, 영농기술정보 83건을 자료집에 수록하여 농업현장에 신속 보급할 수 있는 영농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분야별 우수연구 결과로는 서리태보다 알이 굵고 광택이 우수하며 수량이 높은 특성을 지닌 검정콩 ‘경북 7호’, 소비자 선호가 높고 고당도이며 씨가 없는 포도 신품종 ‘코코씨들리스’외 3 품종과 기상 재해에 강하고 고품질인 복숭아 ‘참백’, 하계 고온기 생육이 우수한 장미‘블랙펄’등을 육성하였다.

다음으로 경북지역 최고 품질 품종인 ‘삼광벼’의 재배적응지역 확대, 파렛트 단위로 유황패드를 적용해 ‘샤인머스켓’의 수출 가능 기간을 연장하는 제도 도입과 최근 생산량이 급증해 품질관리가 시급한 ‘샤인머스켓’의 등급별 품질 기준을 정립할 수 있는 정책들을 제안하였다.

참외 고설재배용 베드 설치를 위해 개발된 ‘베드 확장장치 설치구조’, 생산성 개선 및 병해충 집중관리가 가능한 ‘고추 모종 재배장치 개발’, 상품성 향상이 기대되는 ‘나노합지 필름이 부착된 과수용 과일봉지’, 샤인머스켓 적기 수확이 가능한 ‘숙기판정용 칼라차트’ 등 실용화된 연구성과를 특허출원 하였다.

또한 인삼 재배포장의 물 관리 방법, 대추형 방울토마토의 대목종류별 생육과 수량 특성, 농업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생육조사 매뉴얼, ‘샤인머스켓’ 병해충 방제력 개발, 참당귀 수확량 예측방법 등 다양한 영농기술정보 자료들이 포함되었다.

2020년 농업과학기술개발 결과활용 자료집은 농가와 유관기관에 보급할 예정이며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www.gba.go.kr)에서도 볼 수 있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본 자료집이 4차산업 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시기에 직면해 있는 경북 농업에 해법을 제시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다각적인 생존 방식을 모색하고 있는 현장의 농업인에게 중요한 지침서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