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신규 SOC사업 국무조정실 건의, 긍정신호 받은 김영식의원
상태바
구미 신규 SOC사업 국무조정실 건의, 긍정신호 받은 김영식의원
  • 김종열
  • 승인 2021.11.10 0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미IC~군위JC간 고속도로, 하이테크밸리 임대전용산업단지 지정, 대구경북선철도(경부선~신공항~중앙선) 등 3개 SOC사업
김영식의원,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영식의원,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통합신공항과 구미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와 철도 건설, 구미 국가산단 활성화에 파란불이 켜졌다.

김영식 (국민의힘 구미시을)국회의원은 8일 국회 예결위원실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북구미IC~군위JC간 고속도로, 하이테크밸리 임대전용산업단지 지정, 대구경북선철도(경부선~신공항~중앙선) 등 구미지역 신규 SOC 사업의 2022년도 정부예산안 반영을 건의했고, 구 실장은 성공적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구미 국가산단 활성화에 공감을 표시하고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총사업비 1조 1천억원이 투입되는 북구미IC(경부고속)~군위JC(중앙고속, 상주~영천고속)간 고속도로는 통합신공항 이전에 따른 구미 국가산업단지와 남부권 항공물류 수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통합신공항 연계 국가교통망 확충으로 산업물류 수송원활 및 교통불편 해소로 구미경제 재도약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동구미 IC 신설로 구미4 국가산단(470업체, 9,242㎡), 구미5 국가산단(구미하이테크밸리 조성중, 9,337㎡) 물동량을 고속도로(경부고속, 중앙고속, 중부내륙, 상주~영천 민자고속 등)와 연결해 접근성 향상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총사업비 346억원이 투입돼 약 10만평에 조성되는 하이테크밸리 임대전용산업단지 지정은 5산단 분양 활성화와 침체된 지역산단 활성화 및 균형발전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다. 중소기업 임대전용산업단지 입주수요조사 결과 기업체에서 적극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가가 보조율 국비 100%로 직접 시행해 입주기업에 수혜가 늘어날 전망이다.

총사업비 2조 4백여억원이 투입되는 대구경북선철도(경부선~신공항~중앙선)는 경부선(서대구역)과 중앙선(의성역)을 연결하는 간선철도 기능으로 통합신공항(K2공군기지) 건설에 따른 민·군의 물류 수송을 담당하는 안보 철도기능 수행 및 공항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식 의원은 “구미 미래 비전의 양 날개인 통합신공항과 국가 5산단의 성공적인 연착륙을 위해 2022년도 예산전쟁에서 SOC 신규사업이 반드시 반영되도록 관련 부처를 적극 설득하고 있다. 침체됐던 구미경제가 다시 숨통을 틔우고 재도약의 호기를 맞을 수 있도록 3개 신규사업의 예산이 확정될 수 있도록 사활을 걸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