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립도서관 공모사업 8건 선정, 국비 1억 3천 확보!
상태바
구미시립도서관 공모사업 8건 선정, 국비 1억 3천 확보!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5.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U-도서관 시스템 구축 / 길 위의 인문학 / 지혜학교 등 선정 -

구미시립중앙도서관은 중앙부처가 공모하는 2023년 국비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잇따라 선정돼 총 8건에 국비 1억3천만원을 확보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정부 관련 기관, 단체가 지원하는 공모사업으로서‘U-도서관 시스템 구축지원사업’,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이야기가 있는 코딩’,‘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도서관 지혜학교’,'도서관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지원’,‘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독서아카데미’사업이다.

비대면 도서대출 서비스인 'U-도서관 시스템 구축 지원사업’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기기 내에 비치한 도서를 즉시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365일 무인 자동화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2022년 구미시 1호 스마트도서관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는 지식정보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및 독서와 연계된 코딩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이야기가 있는 코딩’이며 5월에서 8월까지 운영한다.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강연과 탐방프로그램을 통해 구미의 인문학 자원을 직접 답사하고‘구미시지’를 편찬하는 특별한 경험도 제공한다.

'도서관 지혜학교’는 노년층의 주체적 인문 활동을 지원하는 특별한 강연으로 진행되며,‘독서아카데미’는‘여행 새로운 눈을 가지다’라는 주제로 역사, 미술, 경영분야를 아우르는 통섭형 강의를 15회 진행된다.

그 밖에도‘도서관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지원’,‘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이 선정됐다.

이선임 구미시립중앙도서관장은“이번에 선정된 공모사업은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문화 격차해소와 노년층의 문화 욕구 충족, 동아리 활동지원 등 어린이와 어른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독서문화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