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도시 실현한다
상태바
구미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도시 실현한다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6.1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탄소중립‧녹색성장 조례 도내 최초 제정‧‧‧탄소중립지원센터 개소 -
-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클러스터, 국비 490억원 확보 매진 -
- 기업과 상생발전하는 환경체계 구축, 150여개 사업장 133억원 지원 -

구미시는 산업과 환경의 조화로 탄소중립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탄소중립지원센터 개소,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클러스터 조성, 기업과 상생발전하는 환경체계 구축 등 친환경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구미시탄소중립지원센터」를 경운대학교에 개소했다.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녹색성장 이행전략을 수립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컨설팅, 교육·홍보 등을 담당한다. 또, 지난해 11월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수립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부합(2030 감축 목표 40% 달성) 하도록 부문별 방안을 마련했다.

주요 정책과 시행의 지원 체계가 담긴 자치법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22.11.9.)」를 경상북도 지자체 최초로 제정해 탄소중립도시로의 발판을 구축했다.

또한, 시는 구미국가산단 「첨단 전자산업 자원순환클러스터」 사업이 환경부 녹색융합클러스터 기본계획(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건의하고 있다.

녹색융합클러스터는 총 사업비가 490억 원(국비 100%)이며, 지정될 시 구미국가산단 배출 전자폐기물(반도체 실리콘)이 자원순환됨에 따라 탄소중립 선도 산업단지 기반을 다질 수 있다.

시는 지난 3월 환경부 현장평가 및 실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최종 선정시까지 환경부, 기재부 등의 중앙부처를 방문해 반드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게다가, 재정이 열악한 영세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유독물질 누출사고의 위해 요인을 제거하고자, 시는 기업과 함께 상생발전을 도모해 안전한 환경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시설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49개소에 9억 8000만 원을 보조했으며, 노후 화학물질 취급시설 개선, 안전진단 및 기술지원 등으로 화학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해 22년까지 총 108개 사업장에 115억 원을 보조했고, 올해는 18억 원을 투입해 약 40여 개소의 사업장에 노후 방지시설 교체 및 사물인터넷(IoT) 부착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기후 변화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시민과 함께하는 체계적인 정책 및 사업으로 탄소중립 녹색성장 도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