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근 의원, 한전, 창립·노조창립기념일도 유급휴일, 공공기관 지침 위반해 연간 115억원 인건비 추가 지급
상태바
구자근 의원, 한전, 창립·노조창립기념일도 유급휴일, 공공기관 지침 위반해 연간 115억원 인건비 추가 지급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09.0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 정부 출범 이후 지난해 10월 기재부 지적 불구하고 계속 유지
- 직원들 독감예방 접종도 매년 4~5억원씩 자체예산으로 지원
- 방만경영 쇄신·전기요금 인상 이전에 불합리한 연휴규정부터 고쳐야
구자근 국민의힘 국회의원(경북 구미시 갑) 대표 비서실장
구자근 국민의힘 국회의원(경북 구미시 갑) 대표 비서실장

한전이 공공기관 관련 지침을 위반해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도 유급휴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건비 지급액만도 연간 11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고 지난해 10월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통해 이같은 문제를 지적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노조측이 지침을 위반한 유급휴무일 폐지 관련 합의를 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구자근의원(국민의힘, 경북 구미시갑)이 한전측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현재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을 유급휴일로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인 2018년부터 마련된 「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근로기준법」과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에 준하여 휴가제도를 운영해야 한다.

즉 정부 지침에 따르면 법정공휴일을 제외한 별도의 유급휴일 지정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전측은 노사합의를 통해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도 유급휴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한전의 전체 직원은 2만3563명으로 이들에게 지급된 인건비만도 2조1,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정부 지침을 위반한 유급휴일로 인해 나간 인건비만도 단순히 날수로 일할계산을 해보면 대략 115억에 달한다.

현재 한전을 제외한 한수원과 발전5개사의 경우 법정공휴일 이외 별도로 유급휴일을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지난해 10월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통해 한전이 법정공휴일 이외에 창립기념일과 노조창립기념일도 유급휴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는 문제가 지적되었고, 올해 8월에도 기재부의 「공공기관의 복리후생 제도 운영현황 점검」을 통해 별도의 유급휴일 운영부분을 지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한전측은 유급휴일 지정 폐지는 노사간 합의가 필요하며, 현재 노조측에서 하브이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현재까지 제도개선을 미루고 있다.

한편, 한전측은 기관 자체예산으로 매년 4~5억원에 달하는 직원들의 독감 예방접종비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의료비 지원은 선택적 복지비에 통합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는 정부 지침과는 정면으로 위배되는 부분이다.

구자근 의원은 “한전이 지난해 30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하는 가운데 경영쇄신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정부지침을 위반해 별도의 유급휴일과 과다한 의료비 지원 등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만큼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