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한 상영회 ‘구미 CGV’에서 열린다.
상태바
북한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한 상영회 ‘구미 CGV’에서 열린다.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3.09.17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25일 무료상영…. 북한 실상을 모르고 인권을 논할 수 없다.
통일부가 후원하고 ‘자유와 인권을 위한 탈북민연대’와 ‘서울락스퍼국제영화제’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북한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한 상영회 ‘구미 CGV’에서 열린다.
통일부가 후원하고 ‘자유와 인권을 위한 탈북민연대’와 ‘서울락스퍼국제영화제’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북한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한 상영회 ‘구미 CGV’에서 열린다.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북한 인권영화 특별상영회가 구미 CGV를 비롯한 전국 5개 도시에서 9월20일부터 25일까지 무료상영된다.

통일부가 후원하고 ‘자유와 인권을 위한 탈북민연대’와 ‘서울락스퍼국제영화제’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특별상영회는 “북한의 실상을 모르는 상태에서 북한 인권문제를 논할 수는 없다.” 락스퍼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어 호평을 받았던 북한 인권영화들을 상영하는 이번 특별전은 총 3편의 영화를 상영하게 된다.

그중 영화 <잠입>의 주인공 ‘울리히 라르센Ulich Larsen’을 게스트로 초청하여 GV(Guest Visit, 관객과의 대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영화 <잠입>은 실제로 북한을 속이고 두번이나 방북하여 김정은을 만나기까지 한 주인공이 직접 촬영에 참여한 다큐멘터리로 북한이 UN의 제재를 무시하고 무기밀매를 하는 과정을 촬영하여 폭로한 영화다.

최근 들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소식으로 전 세계가 들썩이고 있다. 4년 5개월 만에 러시아를 방문하여 정상회담을 하는 목적은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협상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미국 의회에서는 관련 법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북한과의 무기 거래는 UN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다. 북한과 러시아가 무기 거래뿐만 아니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를 무력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대한민국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심각한 위험 요인이다.

북한 인권영화 상영회
북한 인권영화 상영회

북한은 오래전부터 제3세계 국가들과 무기를 불법거래해 왔으며 유엔은 그 실태를 파악하고 북한의 무기 수출을 오랫동안 제재해 왔다. 일반인들이 잘 알 수 없는 이러한 실상을 영화 <잠입>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직접 스파이가 되어 무기거래 현장을 녹화한 울리히 라르센은 한국 사람들에게 자신이 겪고 아는 북한에 대해 알리고 싶어한다.

울리히 라르센은 5대 도시에서 모더레이터의 진행과 함께 GV행사를 한다. 통역이 제공될 예정이며 시민들의 질문과 울리히의 대답으로 카메라에 담긴 영화 그 너머의 이야기를 들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다른 상영작으로는 1997년 13세의 나이에 북한에 의해 납치되된 오코타 메구미의 이야기, <납치: 사라진 메구미>와 탈북여성의 인권문제를 다룬 “유 돈 노우”(감독: 이용남)가 있다. 납북피해자의 상징인 일본인 메구미 납북사건을 다룬 영화 <납치: 사라진 메구미>와 탈북여성의 삶을 숨김 없이 보여주는 영화 <유 돈 노우>는 북한인권 문제의 실상을 드러냄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실화 바탕의 영화다. 영화는 언제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가깝고도 먼 북한을 조명하는 특별한 이 상영회는 북한을 제대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번에 기획된 북한인권영화 특별상영회가 북한의 실상과 북한인권에 대안 인식의 저변을 확대하고 이로써 궁극적으로 북한 인권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

-영화 상영과 관련한 문의는 010-7117-5234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