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구 구미(을) 예비후보,‘서울과 부산을 잇는 핵심 가교 도시, 구미 부활의 시작', “尹 결재 받아오겠다."
상태바
강명구 구미(을) 예비후보,‘서울과 부산을 잇는 핵심 가교 도시, 구미 부활의 시작', “尹 결재 받아오겠다."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4.02.0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부활 프로젝트’의 두 번째로 KTX 산업단지역 신설, 고속도로 신설 등 ‘교통 공약’ 제시
- 강 예비후보, “내륙의 섬 탈출을 위해서라면 윤석열 대통령 결재 도장이라도 받아올 것”
강명구 예비후보가 지난31일 구미역 후면광장에서 구미의 부활 두번째 공약인 교통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강 후보는 북삼에 KTX와 SRT역을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명구 예비후보가 지난31일 구미역 후면광장에서 구미의 부활 두번째 공약인 교통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강 후보는 북삼에 KTX와 SRT역을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강명구 구미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31일 오후 2시, 구미역 후면 광장에서 ‘교통 공약’을 발표했다.

강명구 예비후보는 “구미역은 과거 구미와 현재의 구미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소다”라며 “인산인해를 이루고 활기가 넘쳤던 산업 수도 구미의 찬란했던 호황기를 지금은 찾아볼 수 없다”라며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이날 서울과 부산 양대 축을 잇는 ‘핵심 가교도시 구미’를 부활시키기 위한 첫 방안으로 ▲KTX 산업단지역 신설을 약속했다. KTX 경부선로가 지나가는 칠곡군 역목면 인근에 역을 신설해 KTX와 SRT를 구미로 가져오고, 서울과 구미를 90분대로 연결하여 구미의 위상을 다시 드높인다는 구상이다.

KTX를 타기 위해 4만 원이 넘는 택시비를 부담하며 김천(구미)역을 이용하는 구미 시민들의 불편함을 반드시 해소해 ‘내륙의 섬’을 탈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로 ▲KTX 이음 구미역 정차 조속 실현 공약을 발표했다. 구미 도심 접근성과 기존 구미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정치권에서 시도 중이던 KTX 이음 정차를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에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내용이다.

세 번째로 ▲구미-군위 고속도로 건설 신속 추진 ▲확실한 대구경북 신공항철도 동구미역 건설 공약을 발표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철도망 계획에 따라 동구미역 신설이 어느 정도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확실하게 매듭지어 구미를 대구경북 신공항의 배후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그리고 구미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적극 추진해 연결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끝으로 네 번째 공약인 ▲획기적 구미 도로교통 개편을 통해, ‘빠르고, 쾌적한’ 구미 도로 기반을 다질 것을 약속했다.

구미시 고아읍과 군위군을 연결하는 927호선을 ▲국도 승격 ▲4차로 확장하여 공항까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예정이며, 심각한 병목 현상과 교통 정체로 ‘통근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옥계동과 인동 지역의 교통체증 해결을 위해 ▲상습 정체구간 확장 공사 ▲우회도로 신설 등 다양한 해법을 찾겠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차 없이는 살 수 없는 도시’라는 구미의 오명을 벗기 위해 ▲획기적 대중교통망 개편을 통해 ‘문전연결성’을 높일 것을 약속했다. 세부적으로는 ▲시내버스 배차 간격 확대 ▲산업단지 급행노선 신설 ▲교통 소외지역 정류장 신설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강명구 예비후보는 “구미가 힘이 부족해서 인구 14만 김천에 KTX를 빼앗겼던 과거의 아픈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강조하며, “해묵은 현안 해결과 구미 부활을 위해서라면 직접 대통령을 찾아 뵙고 결재 도장이라도 받아오겠다”는 각오를 밝히며 공약 발표를 마무리했다.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은 1977년 구미 출생으로, 경희대 정치학과(석사), 영국 맨체스터대 정치학-행정과 공공정책(석사)를 졸업하고,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보좌관, 윤석열 대통령부속실 선임행정관, 윤석열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비서관(1급)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